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보이차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2. 29.

보이차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이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때 보이차가 체네 기름기를 제거 하고 지방 흡수율을 낮춘다는 이야기가 있어 유행한 적이 있었죠.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관심을 많이 받았던 차 인데요. 저도 그때 자주 티백형으로 사먹어 봤는데 맛도 구수한게 은근히 땡겨서 자주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최근에는 겨울이 되고 날도 추워져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데 이 보이차가 생각나더라구요.

요즘엔 모임을 못해서 술자리를 가지지 않아 자연스레 차를 마시다보니 보이차를 다시 자주 먹고 있는데요. 예전처럼 티백형태가 아니라 잎을 구해 차로 우려먹고 있는데 생각보다 느낌이 좋더라구요. 그래서 기왕 마시는거 보이차의 효능을 알아 보았는데 그 내용을 공유해 드릴께요.

 

1. 보이차 란?

우선 보이차 라는 것은 중국 운남성에서 생산되는 차 입니다. 11개 지정된 지역에서만 생상되는 차에만 보이차 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게 허용이 되어 있죠. 한때 헐리우드 스타들도 즐겨 마시면서 유명해 지게 되었는데요.

이 보이차 잎을 따서 물을 뿌려준 다음 두껍게 쌓아 100% 발효를 거쳐 만들게 되면 우리가 먹는 보이차의 잎이 되게 됩니다. 일단 색깔이 짙을 수록 발효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푸르게도 보이고 어둡게도 보일 수 있어 꼭 짙은 색깔이면 무조건 좋다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겠네요. 이러한 보이차는 효능도 많이 알려져 있어 중국 황실에서는 공차로 지정되기도 할 정도였는데요. 그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2. 보이차 효능

보이차의 첫 번째 효능은 내장지방 제거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보이차에 포함되어 있는 갈산 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갈산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체지방 감소에 핵심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보이차 효능은 칼로리 커트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우리몸에 음식이 섭취가 되면 지방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몸속에 흡수가 됩니다. 이때 췌장에서 '리파아제'라는 효소가 활성화 되는데요.

이때 보이차가 리파아제 효소 활동을 억제 해줘서 몸밖으로 배출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발효과정에서 증가하며 생기는 갈산 성분 때문이죠. 보이차속 갈산 성분은 녹차에 비해 14배나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먹은 것에 비해 지방이 덜 쌓이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죠.

실제로 중국인들은 그렇게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불구하고 비만이 그만큼 많지않은 요인으로 이 보이차를 마시는 습관때문이라는 분석도 많이 있습니다. 또 다른 근거로는 실제로 보이차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하는 실험을 한 결과 내장지방이 8.7% 감소했다는 실험결과도 있으니 참고해 두시면 좋겠네요.

그리고 세 번째 보이차 효능은 혈관속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에게 12주간 보이차 추출물을 1g 씩 먹게 하였더니 콜레스테롤이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보이차 섭취시 주의할 점

다만 이렇게 좋은 보이차라도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잇듯이 하루 권장량이 1g~3g 이라고 합니다. 이는 한 티스푼에 해당되는 분말 양인데요. 그 이유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들의 섭취에 주의를 요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이차 속의 '탄닌' 이라는 성분이 철분을 결합시켜서 흡수를 방해하기도 하기 때문에 임산부나 성장기 어린이 , 빈혈이나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이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보이차에 대해서 잘 이해하셔서 좋은 차 습관 기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정보가 있으면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