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막걸리 칼로리, 효능 확실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25.

막걸리 칼로리, 효능

확실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전통 곡주인 막걸리의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저희집은 마트에 장을 보러 가면 항상 생탁 또는 금정산성막걸리 이 두가지 막걸리를 한두병씩 사다 놓는 편입니다.

 

소주나 맥주보다는 누룩 특유의 쿰쿰~한 향이 나는 그 맛을 가족들이 다 좋아해서 자주 먹는 편이죠. 특히 저같은 경우는 기분탓인지 막걸리를 한두잔 먹고 잔 다음날 아침은 배변활동이 너무 잘되서 그맛에 일부러 더 찾아먹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래도 항상 술을 많이 마시면 술배나온다는 말이 있듯이 곡주의 특성상 칼로리라 높을 것 같기도 하고 실제로 배도 부르고 해서 살이찌진 않는지 걱정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즐겨마시는 막걸리 칼로리와 효능까지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막걸리 칼로리

오늘 막걸리의 칼로리를 알아본 결과 막걸리는 150g 한잔에 70kcal 정도 였습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같은 무게로 치면 소주나 맥주보다는 낮은 칼로리였던거죠. 소주는 한잔에 64kcal 정도이기 때문에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였습니다.

 

사실 막걸리는 쌀로만든 곡주이다보니 왠지 다른 술 보다 칼로리가 더 높을줄 알았는데 제 생각과는 달리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서 안심이 되었네요 ㅋ 오늘 이후로 좀더 맘편하게 막걸리를 실컷 즐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막걸리도 술이기 때문에 물론 과음은 좋지 않겠죠.

 

이렇게 맛도 좋고 값도 싼 막걸리가 칼로리만 낮은게 아니라 지금까지 알려진 여러 좋은 효능들도 있다고 해서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기왕 먹는거 몸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먹으면 기분이라도 더 좋을테니까요 ㅎㅎ 그럼 제가 알아본 막걸리 칼로리외에 막걸리 효능도 같이 정리해 보겠습니다.

 

2. 막걸리 효능 다섯가지

첫 번째 막걸리 효능은 면역력 관리에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막걸리의 당 체는 림프구를 증식시켜 준다는데 이 림프구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주로 누룩에 있는 효모가 여기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유산균 역시 비슷한 도움을 준다고 하죠. 역시 발효식품!

 

두 번째 막걸리 효능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막걸리는 비타민 B와 페닐알라닌 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해요. 이 성분들은 피부를 매끈하고 탄력있게 가꾸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것들이죠. 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 침착을 막는데도 도움이 되어 결과적으로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막걸리 효능은 항암력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막걸리 속에는 스쿠알렌 이라는 항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스쿠알렌의 함유량은 포도나 맥주보다 약 20배에서 100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막걸리가 얼마나 웰링 주류 인지 아시겠죠? 뿐만 아니라 피네졸 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데 도움을 줄수도 있다고 하니 정말 효자같은 곡주이네요.

 

네 번째 막걸리 효능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일단 막걸리 칼로리가 낮은것도 좋지만 여기에 함유된 메티오닌과 트립토판 이라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지방 축적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까지 풍부해서 포만감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되는 막걸리는 잘 활용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다 섯번째 막걸리 효능은 통풍과 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입니다. 일단 막걸리 속 성분은 요산 수치를 감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이 수치가 감소하면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수도 있다고 하네요.

 

뿐만아니라 제가 몸소 느끼는 효능인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점은 바로 풍부한 유산균과 식이섬유 때문이겠네요. 저는 전날 저녁에 마시고 자면 다음날 아침에 바로 체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한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막걸리의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만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기위해 막걸리를 과음 하신다거나 사이다등 당이 높은 음료수를 희석해서 먹으면 의미가 사라지나 주의해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내일 또 재미있고 도움되는 건강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