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제로콜라 칼로리 정확하게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0. 21.

제로콜라 칼로리

정확하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칼로리 정보를 알려주는 낭만건강 의 낭만토리 입니다. 오늘은 제로콜라 칼로리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제로콜라는 콜라라는 탄산음료의 청량감은 느끼고 싶은데 과한 당의 섭취나 칼로리 섭취를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출시된 저칼로리 콜라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정말 이름처럼 제로콜라가 0칼로리 인지, 그리고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괜찮은지를 알아보면서 갈증을 해소하도록 할께요.

 

제로콜라 의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제로콜라의 칼로리는 완전한 0Kcal 는 아닙니다. 거의 1~3Kcal 내에서 칼로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로콜라를 사서 먹어볼때 제원을 확인해 보면 표기된 칼로리는 0Kcal 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속은 걸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 표기는 어디까지나 우리나라의 식품위생법상 제로칼로리의 표기가 가능한 허용치 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가능한 표기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탄산음료는 100ml를 기준으로 4Kcal 미만이면 '제로칼로리' 라는 표기를 사용 할 수 있게 규정되어 있죠.

 

그리고 0Kcal와 3Kcal는 큰 의미가 있는 차이가 아니기 때문에 완전한 제로칼로리는 아니지만, 사실상 제로 칼로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제로콜라의 칼로리가 이렇게 낮은데 단맛이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로콜라에서 단맛이 느껴지는 이유

제로콜라가 초저칼로리 임에도 단맛이 느껴지는 이유는 바로 '아스파탈' 이라는 감미료 때문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자일리톨의 사촌뻘 쯤 되는 녀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이 아스파탈이라는 감미료는 1g에 4Kcal 라는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정제설탕과 대비해서 약 200배의 단맛을 느껴지게 하는 감미료로 알려져 있죠.

 

그리고 이 감미료의 칼로리가 제로콜라 카롤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과한 당의 섭취를 피하면서 저칼로리 탄산음료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저칼로리이면서 당이 적게 들었으니 다이어트중이거나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마셔도 상관없는건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중에 과도한 제로콜라 섭취는 좋지는 않다

일단 칼로리가 낮고 당의 함량이 적은 편이여서 그 자체가 체중감량에 크게 방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탄산의 존재에서 나오는 톡톡 터지는 시원한 청량감 자체가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배를 고프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좀더 전문적으로 설명드리자면 아스파탐이 느끼게 하는 단맛은 우리의 뇌에 혼동을 줄 수도 있습니다. 분명 단맛은 느꼈는데 그에 대비되는 칼로리가 몸에 섭취되지 않았기 때문에 칼로리를 더 충족시킬려는 작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죠. 이 메커니즘은 결국 식욕을 자극하게 만들어 식단조절이 힘들어 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결론은 제로콜라 칼로리는 0Kcal 라고 볼 수 있따. 하지만 단맛이 느껴지게 하는 감미료는 식욕을 자극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중에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는 않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정리가 되겠네요.

 

아무리 좋은것도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를 얻기 위해선 하나를 포기해야 할 경우가 대부분이죠. 체중감량을 목표료 하셨다면 콜라보단 제로콜라가 더 좋고, 식후에 한잔씩 드시는 방법으로 먹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대신 하루종일 마시는 방법은 피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상 제로콜라칼로리 정보와 그에 따른 건강상식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도움되는 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