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낭만건강/칼로리, 효능 정보

구운계란 칼로리 알아보기

by 낭만토리 2020. 11. 2.

구운계란 칼로리

알아보기

구운계란 칼로리 메인이미지

구운계란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운계란은 완전식품이라 불릴 만큼 마, 가격, 영양 벨런스 부분에서 정말 국만 기호식품이라 할 수 있죠.

 

구운계란 칼로리

한알당 몇백원 하지도 않는 저렴한 가격에 다른 음식과 비교해서 가격 대비 단백질 함유량은 거의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영양소들도 균형 있게 들어가 있죠.

 

구운계란 칼로리표 이미지

영양소가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과 대비되게 칼로리 자체는 상당히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예전부터 애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삶은 계란보다 조금 더 간이 되어 짭조름한 맛과 고소한 맛이 더 느껴지는 구운 계란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구운계란 이미지

삶은 계란은 집에서 쉽게 만들지만 구운계란은 의외로 집에서 잘 안 만들어 드시더라고요. 저는 요즘 구운계란을 자주 만들어 먹는데 많이 먹다 보니 이래도 되는 건지 칼로리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구운계란 칼로리를 알아보면서 덤으로 만드는 방법까지 한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1. 구운계란 칼로리

일단 구운계란의 칼로리는 60g 기준으로 1개당 약 70kcal입니다. 가끔 특란이라고 불리는 가장 큰 계란 기준으로는 80kcal 까지도 간다고 하네요. 하나 재미있는 점은 삶은 계란보다 구운 계란이 칼로리가 더 낮다는 점입니다.

생계란 칼로리 : 80kcal
삶은계란 칼로리 : 79kcal
구운계란 칼로리 : 75kcal

 

구운계란 한판 이미지

열을 가하는 조리법일수록 칼로리가 낮아지는 걸 알 수 있네요. 개인적으로 삶은 계란보다 구운 계란이 뭔가 간도 더 되어 있는 거 같고 쫄깃한 식감도 더 강해서 좋아하는 편인데 칼로리가 더 낮다니 반가운 정보네요. 앞으로 걱정 없이 꾸준하게 더 먹어야겠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없는 것은 아니랍니다.

 

2. 노른자가 칼로리가 높다

구운계란 두개 이미지

그리고 구운계란의 칼로리를 차지하는 비중은 노른자가 앞도적으로 높습니다. 흰자는 사실 거의 단백질 덩어리에 가깝고 노른자에 비타민, 지방 등 여러 영양요소가 들어있다고 하네요.

 

구운계란 노른자 이미지

가끔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계란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나 체중감량을 위해 계란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노른자를 한 번에 2개까지만 드시고 나머진 흰자만 드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이 맛있는 구운계란의 영양소와 그에 따른 효능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3. 구운계란의 효능

구운계란 노른자 2개 이미지

대표적인 구운계란의 효능으로는 노른자에 칼시페놀이라는 비타민D가 풍부해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 입니다.

 

구운계란 전기밥솥 조리 이미지

두 번째 효능으로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노른자에 들어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뇌 속의 신경전달 물질이라고 불리는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근육과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운계란 흰자 이미지

세 번째 효능으로는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놀라운 사실은 구운계란에도 루테인 성분이 들어있다는 점 입니다. 루테인은 시력 개선과 눈의 노화를 느리게 하는데 도움을 주죠. 이외에도 고단백 고영양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건 다 알고 계실 거 같네요. 그렇다면 이렇게 몸에도 좋고 저렴하면서 맛있는 식품인 구운계란을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방법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3. 구운계란 간단하게 만드는 법

구운계란 먹는 모습 이미지

집에서 구운계란을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중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전기밥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삶은 계란보다 더 간단할 정도로 만들기 쉬운 방법인데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구운계란 삶은계란 칼로리 비교 이미지

먼저 물 500ml 정도를 준비합니다. 계량컵이 없으시면 작은 생수통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그 물에 소금 1스푼과 식초 1스푼을 넣습니다. 그리고 잘 섞어서 전기밥솥에 계란을 10알 이하로 넣고 30분가량 조리하시면 된답니다.

 

구운계란 맛 표현 이미지

 

이 500ml라는 물의 양은 계란을 찌듯이 익히면서 거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증발하면서 계란이 마지막에 살짝 드라이하게 구워지는 양을 뜻합니다. 만약 밥솥이 평균 이상으로 대형 밥솥이라면 물의 양과 계란의 양을 비율에 맞게 더 늘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구운계란 만드는 이미지

하지만 현실적인 가장 간단한 방법은 구운계란 완제품을 그냥 택배로 주문해서 드시는 방법입니다. 저도 하다보니 사먹는게 제일 편하기도 하고 사실 가격도 생계란이랑 크게 차이도 나지 않아 요즘은 귀차니즘에 사먹고 있는데 괜찮네요.

 

구운계란 먹는 이미지

그럼 여기까지 구운계란 칼로리 정보와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맛있고 저렴하면서 영양학 적으로도 좋은 구운계란의 칼로리를 이해하시면 부담 없이 간편하게 집에서 만들어서 자주 즐기실 수 있을 거 같네요.

 

그럼 다음에 또 도움되는 건강상식 정보로 포스팅 할께요. 감사합니다!

댓글